본문 바로가기
국내여행 둘러보기

부처님 오신 날 맞이 부산의 가볼만한 사찰 (1) 통도사

by ªℬ☃︎ 2023. 5. 10.
728x90

"부처님 오신 날" 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. 이 시점에 저희에게 너무 기쁜 소식이 전해졌죠. 2023년 부처님 오신 날이 5월 27일로 토요일이었는데 대체공휴일로 지정되어 5월 29일 월요일까지 쉴 수 있다는 사실! 어린이날에 이어 3일 연짱 휴일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:) 이번 기회에 사찰 나들이 어떠세요? 부산에 정말 이름난 훌륭한 절들이 몇 군데 있어 소개해봅니다. 

 

1. 통도사

통도사는 지역으로는 경상남도 양산에 속하지만 부산에서도 쉽게 방문해볼 수 있는 사찰입니다. 통도사는 한국의 삼보사찰 중 하나로 절의 크기가 크고 한국 불교 문화재의 보고라고 할 만큼 문화재가 많은 곳입니다. 그중 가장 흥미로운 것은 통도사에 안치되어 있는 석가모니의 진신사리입니다. 신라 선덕여왕시절 자장율사라는 분이 당나라 유학시절 문수보살을 만났고 그분에게서 부처님의 사리 및 염주 경전 등을 받으셨다고 해요. 통도사의 대웅전에 옆에 금강계단이 있는데 이곳에 석가모니의 사리가 모셔져 있다고 합니다. 통도사의 내부에는 불상이 모셔져 있지 않습니다. 대신 석가모니의 사리가 모셔져 있는 금강계단이 보여 참배할 수 있다고 하네요!

 

 

728x90

 

 

 정말 흥미로워서 나무위키에서 몇 구절 퍼왔습니다.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.

 

 

 

통도사-금강계단
통도사 금강계단 출처: 통도사 홈페이지

 통도사는 절도 훌륭하지만 사찰로 가는 길도 산책하기에 아주 좋습니다. 노송들이 절경을 이루고 산에서 내려온 개울물이 졸졸 흐르는 소리르 듣고 있으면 이곳이 인간세계인지 신선세계인지 잠시 착각하게 만들죠.

 

통도사-대웅전
통도사 대웅전 출처: 통도사 홈페이지

자장율사가 당나라에서 유학하던 시절에 중국 우타이산(五臺山)에서 기도를 드리고 있었는데, 이때 문수보살을 만났다고 한다. 문수보살은 자장율사에게 가사 한 벌과 진신사리 1백과, 불두골(佛頭骨), 손가락뼈(指節), 염주, 경전 등을 주면서 "이것들은 내 스승 석가여래께서 친히 입으셨던 가사이고, 또 이 사리들은 석가모니의 진신사리이며, 이 뼈는 석가모니의 머리와 손가락 뼈이다. 그대는 말세(末世)에 계율을 지키는 사문(沙門)이므로 내가 이것을 그대에게 주노라. 그대의 나라 남쪽 축서산(鷲栖山: 영축산의 옛 이름) 기슭에 독룡(毒龍)이 거처하는 신지(神池)가 있는데, 거기에 사는 용들이 독해(毒害)를 품어서 비바람을 일으켜 곡식을 상하게 하고 백성들을 괴롭히고 있다. 그러니 그대가 그 용이 사는 연못에 금강계단을 설치하고 이 불사리와 가사를 봉안하면 삼재(三災 : 물, 바람, 불의 재앙)를 면하게 되어 만대에 이르도록 멸하지 않고 불법이 오랫동안 머물러 천룡(天龍)이 그곳을 옹호하게 되리라."라고 말했다.
[2]
자장율사는 그것을 들고 신라로 귀국하였고, 연못에 와서 독룡 아홉 마리에게 설법을 하니, 독룡 아홉 마리는 곧 교화되었다. 그중 다섯 마리는 오룡동(五龍洞)으로, 세 마리는 삼곡동(三洞谷)으로 날아갔는데, 오직 한 마리만이 남아서 터를 지키겠다고 굳게 맹세하였으므로 자장율사는 그 용의 청을 들어 통도사에 남도록 했다고 한다. 독룡 아홉 마리가 살던 연못을 메워 금강계단을 세우고 그 안에 중국에서 들고 온 석가모니의 진신사리를 안치하였다. 그러나 연못 한 귀퉁이는 메우지 않고 남겨 두었는데, 이곳이 지금의 구룡지로, 마지막 한 마리 남은 용이 있는 곳이라 한다. 불과 네댓 평의 넓이에 지나지 않으며, 깊이 또한 한 길도 채 안 되는 조그마한 타원형의 연못이지만 아무리 심한 가뭄이 와도 전혀 수량이 줄어들지 않는다고 한다. 통도사에서는 이 용을 모시는 가람각
을 세워 두었다.
-출처:나무위키-

 

. 위치: 경남 양산시 하북면 통도사로 108

. 운영시간: 6:30 - 17:30

. 오시는 길: 부산에서는 동부시외버스터미널 (노포동 지하철역)에서 신평(통도사)행 승차 > 신평터미널 하차 하셔서 대중교통 이용가능합니다.

 . 주차가능합니다. ( 경차 1,000원 / 중소형 2,000원 / 대형 3,500원)

   주차 자리가 꽤 넓습니다만, 주말에는 자리가 없기도 합니다.

 

728x90

댓글